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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AY ISSUE

개발도상국의 의약품 접근성 문제와 해결 방안, 의약품 유통 마진과 약값 인상의 상관관계

by 민트트립 2024. 7.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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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발도상국의 의약품 접근성 문제와 해결 방안

개발도상국은 선진국에 비해 의약품 접근성이 매우 낮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는 질병 치료를 위한 기본적인 권리를 제한하고, 국민 건강 증진을 저해하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1. 개발도상국 의약품 접근성 문제의 원인

● 경제적 어려움: 의약품 구매 비용이 높아 저소득층은 필수 의약품조차 구매하기 어렵습니다.
의료 인프라 부족: 의료 시설과 인력이 부족하여 의약품 접근성이 떨어집니다.
● 특허 문제: 특허로 인해 고가의 오리지널 의약품만 시장을 독점하고 있어, 저렴한 제네릭 의약품 접근이 어렵습니다.
● 정보 부족: 질병 정보와 의약품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낮아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정부 정책의 미흡: 의약품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이 부족하거나 효과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2. 개발도상국 의약품 접근성 문제 해결 방안

● 국제 사회의 협력 강화:
- ODA 지원 확대: 개발도상국의 의약품 공급을 위한 ODA 예산을 확대하고, 필수 의약품 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해야 합니다.
- 국제기구의 역할 강화: WHO 등 국제기구는 개발도상국의 의약품 접근성 향상을 위한 정책 개발 및 지원을 강화해야 합니다.
● 특허 유연성 확보:
- 강제 라이선스: 특허권자의 동의 없이 특허 의약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강제 라이선스 제도를 활용하여 저렴한 제네릭 의약품 공급을 확대해야 합니다.
● 제네릭 의약품 생산 지원:
- 제네릭 의약품 생산 시설 확충: 개발도상국 내 제네릭 의약품 생산 시설을 확충하고, 기술 이전을 지원해야 합니다.
- 품질 관리 시스템 구축: 제네릭 의약품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품질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 의료 인프라 확충:
- 보건 시설 확충 및 의료 인력 양성: 의료 시설을 확충하고, 의료 인력을 양성하여 의약품 접근성을 높여야 합니다.


● 정보 제공 강화:
- 건강 교육: 질병 예방 및 관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국민의 건강 의식을 높여야 합니다.
- 의약품 정보 제공: 의약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인 의약품 선택을 지원해야 합니다.
● 민관 협력 강화:
- 제약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 제약 기업은 저소득 국가에 대한 의약품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합니다.
- NGO와의 협력: NGO와 협력하여 의약품 지원 및 보건 사업을 추진해야 합니다

 

개발도상국의 의약품 접근성 문제는 단순히 의료 문제를 넘어 사회 경제적인 문제와 직결되어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제 사회의 협력, 정부의 정책적 노력, 민간 기업의 참여 등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특허 제도의 유연성 확보, 제네릭 의약품 생산 지원, 의료 인프라 확충 등을 통해 개발도상국 국민들의 건강 증진에 기여해야 합니다.

(2) 의약품 유통 마진과 약값 인상의 상관관계

의약품 유통 마진은 제약회사에서 소비자에게 이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추가 비용으로, 약값 인상의 주요 요인 중 하나로 지목되어 왔습니다. 이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두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약값 인상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겠습니다.

 

1. 의약품 유통 마진과 약값 인상의 상관관계

● 직접적인 영향: 유통 마진이 증가하면 약값에 그대로 반영되어 소비자 부담이 커집니다. 특히, 도매상, 약국 등 다수의 유통 단계를 거치는 과정에서 마진이 누적되면 약값 인상 폭이 커질 수 있습니다.
● 간접적인 영향: 유통 마진은 제약회사의 생산 및 연구 개발 투자 여력을 감소시켜 신약 개발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약값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다른 요인과의 상호 작용: 유통 마진 외에도 특허 만료, 원자재 가격 변동, 정부 정책 등 다양한 요인이 약값 인상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유통 마진과 약값 인상의 상관관계는 단순히 일대일 관계로 보기 어렵습니다.

2. 약값 인상 문제 해결 방안

● 유통 마진 축소:
- 유통 단계 축소: 불필요한 유통 단계를 줄여 유통 마진을 축소할 수 있습니다.
- 도매 마진율 규제: 도매 마진율을 규제하여 과도한 마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약국 마진율 조정: 약국 마진율을 조정하여 약값 인상 폭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제네릭 의약품 활성화:
- 제네릭 의약품 우선 처방 장려: 제네릭 의약품 처방을 장려하여 가격 경쟁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제네릭 의약품 개발 지원: 제네릭 의약품 개발을 위한 정부 지원을 확대하여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정부의 약가 협상 강화:
- 약가 협상 투명성 확보: 약가 협상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여 국민의 신뢰를 확보하고, 합리적인 약가 결정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다품목 허가제 도입: 다양한 제네릭 의약품의 허가를 통해 가격 경쟁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의약품 정보 공개 확대:
- 의약품 가격 정보 공개: 의약품 가격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합리적인 의약품 선택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국제 협력 강화:
- 의약품 특허 제도 개선: 국제적으로 의약품 특허 제도를 개선하여 저개발 국가의 의약품 접근성을 높여야 합니다.

 

의약품 유통 마진은 약값 인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유통 마진 외에도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약값 인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유통 마진 축소, 제네릭 의약품 활성화, 정부의 약가 협상 강화, 의약품 정보 공개 확대 등 다양한 정책 수단을 병행하여 약값 인상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들의 의약품 접근성을 높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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